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크 (Dschunke) - 중국 해상 시장을 제패하라
    BOARD GAME/Reviews 2007. 11. 12. 05:48



    여러모로 맘에 드는 게임이다. 과하게 박스가 크다는 맹점이 있지만 그래도 콤포넌트들이 튼실한 편인 퀸게임즈사의 작품이고, 컬러레또, 줄루레또, 돈(Don) 등 접해본 그의 작품들마다 매력적이었던 마이클 샤흐트의 작품. 참고로 '정크'는 박스에도 그려진 중국 해상 상선의 이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성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품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인마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돈. 단위는 위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장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액션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마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창고타일



    게임은 총 10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마다 몇가지의 페이스가 있다. 각각의 페이스가 개성이 다른 액션들을 취하기때문에 게임이 지루하지가 않고, 정해진 라운드가 되면 게임이 끝나므로 시간도 비교적 길지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기세팅

    우선은 상인 액션. 선을 잡은 사람부터 배 위에 올라가 있는 상인을 선택해서 액션을 취한다. 먼저 사람이 잡은 상인을 선택할 수는 없다. 이 상인들에 따라 경매에 필요한 상품 카드를 얻을 수도 있고, 다른 요소들을 획득하기에 좋은 상자 타일을 쌓을 수도 있고, 게임의 승리요소인 돈을 벌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상인은 해당 배에 놓여있는 상품 카드를 받을 수 있다. 최소 3장 이상 가져올 수 있으나 자신의 상자 색깔이 3개 이상 보인다면 더 가져올 수 있다. 위의 경우 빨간색, 녹색, 노란색 플레이어 모두 공히 세 개의 박스가 보이므로 누가 잡든 카드는 3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상인은 돈을 받을 수 있다. 방법은 카드를 받을때와 마찬가지. 이 경우 적색 플레이어나 노란색 플레이어 공히 3개의 상자가 보인다. 만약 상자가 없는 플레이어라 해도 3위안은 받아올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위의 두 상인을 운용할때 중요한 것은 상자가 보이는 갯수. 이를 위해 상자를 쌓을 수 있는 상인이 바로 이 상인이다. 두 개의 상자 타일을 놓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노란색 플레이어가 두 개의 상자 타일을 쌓았다. 노란색 플레이어는 모두 5개의 상자가 보인다. 따라서 이 배에 돈/카드 획득 상인이 있다면 노란색에게 유리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맘에 드는 상인이 남지 않았다면 조수를 부릴 수도 있다. 각 라운드별로 조수가 할 수 있는 일이 정해져있다. 한 조수를 선택하면 액션이 행해지지 않은 배에서 조수의 액션을 한다.


    아닌말로 상인 액션만 해도 벌써 흥미진진하다. 경제게임의 일반적인 패턴처럼 돈이나 자원 카드를 받지만 그 과정에서 3x1 형태의 타일을 쌓아서 획득을 유리하게 바꾼다는 발상이 정말 독특하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정크의 매력이 전부라고 말할 수 없다. 상품 카드를 획득한 뒤, 경매를 해서 돈을 버는 단계가 있다. 우선 기본 상품카드를 얻고, 시장 카드에서 시세를 살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매로 들어가기 전 기본적으로 얻을 수 있는 상품 카드를 두 장 얻는다. 이 기본 획득 가능 수량은 액션 카드를 통해 더 얻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라운드의 시장 카드를 보자. 물고기가 2위안, 쌀이 1위안, 향료가 4위안, 야채가 'S'바로 스페셜 카드다.



    경매 방식은 클로즈드 비딩이다. 재밌는 것은 두 종류 이상의 상품을 함께 내면 뻥카라는 점. 그리고 뻥카가 아닌 경우 경매에서 이기든 지든 모든 카드를 반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경우 우선 노란색 플레이어는 섞어 냈으므로 뻥카다. 빨간색 플레이어와 파란색 플레이어가 물고기 카드로 경매를 했으나 승리는 파란색. 빨간색은 카드만 두 장 잃었다. 야음을 틈타서 쌀 카드를 내놓은 녹색 플레이어는 경쟁자가 없으므로 단 한 장만으로 경매에서 승리. 경매의 승리자들은 시장 카드의 시세표에 따라 돈이나 액션 카드를 획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매가 끝난 상품은 저 동양스러워 보이는 타일로 가린다. 이제 향료(4위안)와 야채(스페셜카드)를 놓고 다시 네명이 경매에 들어간다.


    이렇게 경매를 모두 마치고 각자가 해당 금액을 얻고 나면 1라운드가 끝난다. 라운드가 끝나면 각 상인을 옆의 배로 옮기고, 새로운 시장을 공개하며, 심부름꾼들을 옆 칸으로 이동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심부름꾼들도 옆으로 이동, 새로운 시장이 열린다. 이번 라운드도 향료와 야채의 가치가 크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신경써야할 요소가 여러가지다. 돈을 얻는 방법은 상인을 이용해서 얻는 방법이 최선인듯 하지만, 기회가 늘 돌아온다는 보장도 없다. 게다가 상인으로 돈만 획득하려다 보면 상자 타일을 쌓거나, 경매에 필요한 카드를 획득하는데 등한시 하게 되고, 그 결과 역전을 당하기도 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자들이 쌓여가는 모습은 이 게임의 묘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자 쌓기에 착실했던 빨간색 플레이어. 이 배에 있는 상인을 선택한다면 무려 8위안이나 가져갈 수 있다.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요소는 액션 카드. 원래 주어지는 상품 카드 두 장 획득의 수량을 더 늘려주는 카드부터 그 액션들이 다양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액션 카드는 갖자마자 항시 적용되는 종류, 필요할때 쓰는 경우, 종료후 추가점수(돈) 획득에 도움이 되는 경우등 다양하다.



    최대 4인용 게임이지만 넷이 꽉 채워서 돌려도 그다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그럭저럭 하다보면 순식간에 10라운드다. 때문에 초보들은 뭔가 해보려고 할때 게임이 끝나서 당황하는 경우들이 종종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심부름꾼들이 꽤 많이 오른쪽으로 왔다. 현재 9라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자들도 비교적 쌓였고, 시장카드도 이제 마지막 한 장을 남겨놓은 상태.


    게임이 끝나면 갖고 있는 액션 카드들 중 종료시 추가 점수를 주는 카드들의 조건을 점검한다. 그 외에 다섯척의 배 모두 위에 한 개라도 상자가 보이게 해놓은 플레이어는 추가로 돈을 더 받는 혜택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경우 갈색 배 위에 네 개 이상의 박스가 보이면 추가로 돈을 번다. 녹색 플레이어의 경우 다섯개의 박스가 보이므로 추가 획득이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모든 조건 점검이 끝나고 승자는 가장 많은 돈을 번 사람이 된다.

    다양하게 신경쓸 요소들이 많은 듯 하지만 그 관계가 비교적 유기적이다. 테마가 주는 재미도 만만치 않고, 라운드별 왁짜지껄한 분위기를 유도하는 경매까지 쏠쏠한 재미가 있다.

    3인이나 4인일 경우 [카탄]에 식상한 플레이어들이 있다면 가볍게 추천하곤 하는 게임.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