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렌스 지방의 귀족 가문들. 그들은 가문의 명예를 드높이기 위해 21명의 예술가들을 집으로 불러 모신 뒤 그들의 작품을 집안에서 완성하도록 독려한다. 예술가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돈많은 부자들은 집안 조경을 꾸미고, 여러 건축물을 만들고... 심지어는 광대까지 들여와 예술가들을 기쁘게 한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작품은 가문의 명예를 높이게 된다.
[푸에르토 리코]로 잘 알려진 게임 명가 Alea 사의 게임. Alea사의 빅박스 시리즈 중에서는 명실공히 [푸에르토 리코]와 함께 쌍두마차로 알려진 명작이 바로 [플로렌스의 제후]이다.
01234567891011121314
Alea사의 게임답게 화려한 콤포넌트들을 자랑한다. 짜잘한 구성품들은 대부분 예술가들로 하여금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는 건축물, 조경, 자유, 건축가, 광대 들이다. 카드는 예술가 21명을 의미하는 직업(Profession) 카드, 이들을 고용하는 고용(Recruiting) 카드, 게임 중 작품의 가치를 더 높여주는 보너스(Bonus) 카드, 게임 종료후 명성치를 높여주는 명성(Prestige) 카드 등이 있다.
워낙 구성 요소들이 많아서 배치하기가 쉽지 않다. 유명한 보드게임 사이트인 보드게임 긱에 한 유저가 만들어 올린 파일이 공개되어 있는데, 이를 이용해서 전용 점수/배치판을 만들어 봤다.
012
게임의 목적은 7라운드 동안 최고로 높은 명성치(Prestige Point : PP)를 얻는 것이다. PP를 얻는 방법은 다양하다. 제일 주요한 방법은 예술가들이 나의 집에서 최대한 많은 작품을 만들어서 작품가치 (Wokr Value : WV)를 얻도록 하는 방법이고, 그외에 건물을 많이 짓는 방법 등으로 높일 수가 있다.
자기가 정한 방법에 따라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다는 것이 이 게임의 매력이다.
01
각 인원은 개인 보드판 하나씩, 해당하는 색의 마커와 인형, 돈 3500 플로린, 직업카드 3장을 들고 시작한다.
게임은 크게 두 단계로 나뉜다. 경매 단계와 행동 단계이다.
1) 경매 (Auctions) 단계
012345
경매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경매 대상인 광대, 건축가, 조경 3종류 (호수, 숲, 공원), 고용 카드, 명성 카드를 구입한다. 쉽게 말해 제후들이 도시의 시장으로 나가서 예술가들을 독려할 여러가지 물품들을 구입하는 것이다.
선 플레이어가 경매 대상을 먼저 선정하면 순서대로 입찰에 들어간다. 가격은 200 플로린으로 시작해서 100 플로린씩 올린다. 물론 구입을 원하지 않으면 입찰에서 빠져도 된다.
총 7개의 판매 대상 중 각 플레이어들은 라운드 당 한 개밖에 구입하지 못한다. 다시말해 경매에서 낙찰을 받으면 그는 이번 라운드의 경매에 다시 참가하지 못한다. 또, 한 번 판매된 물품은 이번 라운드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구입할 수 없다.
경매단계가 끝나면 다음은 행동 단계로 넘어간다.
2) 행동 (Actions) 단계
행동단계는 옥션과는 달리 개인 행동이다. 선 플레이어부터 순서대로 두 차례의 행동을 한다. 할 수 있는 행동에는 다섯 가지가 있다.
그 종류에는...
1) 자유 (종교, 여행, 의견) 구입 : 300 플로린 2) 직업 카드 구입 : 300 플로린 3) 보너스 카드 구입 : 300 플로린 4) 건물 구입 : 700 플로린. 구입하자마자 PP가 3 올라간다. 5) 작업 : 돈이 안든다. 돈을 버는 단계다.
상기 행동 중 같은 행동을 연이어 두 차례 하던가, 두 개의 다른 행동을 한 차례씩 할 수도 있다. 다만 자유 구입과 직업 카드는 한 라운드에 두 번 할 수 없다. (다른 행동과 병행해야 한다.)
012345678910111213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작업(Work)
이것은 집안을 다 꾸며놓고 예술가에게 '좋은 작품 하나 만들어 주삼!'하고 부탁하는 단계다. 그리고 얼마나 괜찮은 작품이 나왔는가를 판단하는 것이 바로 작업 가치(WV : Work Value)이다.
WV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예술가가 필요로 하는 건물, 조경들이 있어야 하고, 아울러 광대들이 많아도 좋다. 동료 예술가들이 집안에 많이 있어도 (다시말해 직업카드를 많이 갖고 있어도) 된다. 이런 조건을 총합해서 WV를 계산한다. 다만 WV를 얻으려 할때는 획득하는 WV가 각 라운드 당 최소 조건에 해당하는 WV 최저치를 넘어야한다. 그렇지 못하다면 일을 할 수 없다.
이렇게 해서 얻은 WV는 실질적인 점수가 아니다. 해당 WV를 돈으로 먼저 받고 이중 일부를 실제 점수에 해당하는 명성치 (PP : Prestige Point)로 환원할 수 있다.
특히 한 라운드 당 WV를 가장 높이 획득한 플레이어는 '최고의 작품'을 만든 공로로 PP를 추가로 3점 더 얻을 수 있다. 이런식으로 모든 플레이어들이 2차례의 행동을 마치면 라운드가 끝난다.
다음은 2라운드 선플레이어가 다음 사람으로 넘어가고 WV의 최저치가 조금 높아진다. 이런식으로 7라운드까지 진행된다.
01
상식적으로는 돈을 벌 수 있는 작업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법 해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게 만만한 전략이 아니다. 작업을 하는 대신 건물 건설이나 자유 구입을 해놓아서, 후에 더 높은 WV를 획득을 도모할 수도 있다. 이런 전략을 잘 세워나가야 한다.
각각의 요소들을 설명하자면...
:: 경매단계에서 구입할 수 있는 요소들 ::
1) 광대 (Jester) : 어릿광대들. 말그대로 예술가들을 즐겁게 해주는 이들이다. 여가 시간에 예술가들이 광대들을 보며 여흥을 즐기는 재미가 있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지 않겠는가.
광대들은 예술가의 직업에 관계없이 무조건 2 WV를 더해준다. 게다가 광대들은 많을수록 주는 WV가 배가 된다. 광대가 둘이면 4WV, 3이면 6WV이다. 당연히 경매에서 인기있는 대상.
0123
2) 건축가 (Builder) : 건축가 자체는 WV나 PP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이들의 존재는 행동 단계에서 건물을 지을때 많은 잇점을 준다. 한 가문에 모두 세 명의 건축가를 데려올 수 있다.
- 건축가가 한 명 있으면 : 700 플로린인 건물을 300 에 구입할 수 있다. - 건축가가 두 명 있으면 : 원래 건축물은 인접해서 지을 수 없으나, 인접 건설이 가능하다. - 건축가가 세 명 있으면 : 건물 값이 공짜다!
게다가 두 번째와 세 번째 건축가를 데려오면 그 즉시 PP가 3점 상승한다. 건축가는 본격적인 건물러시(!)에 필수적인 요소다.
3) 조경 (Landscape) : 숲 (Forest), 호수 (Lake), 공원 (Park)의 세 종류가 있다. 역시 예술가들이 작업을 할때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준다. 생각해보라. 자신의 공국안에 호수나 공원이 있다면 예술가들이 작업을 하거나 여가시간때 훨씬 더 편하게 지낼 수 있을 것 아닌가. 다만 각 예술가마다 선호하는 조경이 각각 다르므로 이를 염두해야 한다. 조경들은 3WV를 더해준다.
조경의 또 다른 장점. 같은 종류의 조경을 공국 안에 지으면 그 순간 3PP가 올라간다. 예를 들어 숲을 두번 지으면 3PP, 나중에 또 숲을 지으면 추가로 3PP가 올라간다.
01
4) 고용 카드 (Recruiting) : 작업을 끝낸 예술가는 그 가문의 공국에서 머문다. 쉽게 말하자면 사용한 직업카드는 그 플레이어가 오픈해서 내려 놓는다는 의미다. (사용 후 내려놓은 직업 카드는 여러 조건에서 '완성작품'의 개념으로도 사용된다.)
고용카드는 작업을 마치고 다른 플레이어의 공국에서 쉬고 있는 예술가를 데려오는 역할을 한다. 고용카드를 사용해서 데려온 예술가로 하여금 그 즉시 작품을 만들도록 할 수 있다.
WV 계산 중 '직업카드 당 1점'이라는 항목이 있다. 이는 손에 들고 있는 직업카드, 그리고 작업이 끝난 뒤 내려 놓는 직업카드를 모두 세어서 1점씩을 추가로 준다는 의미인데, 이 경우 고용카드도 점수에 합산된다.
012
5) 명성카드 (Prestige) : 실질적 점수인 PP를 얻는 또 하나의 방법. 경매에서 이 카드를 낙찰 받으면 카드 더미 위에서 다섯장의 카드를 가져간 뒤 맘에 드는 한 장만 고르고 나머지는 더미의 밑으로 돌린다. (그만큼 선택의 자유가 있다.)
명성카드에는 어떠한 조건이 쓰여져 있고, 이 조건을 충족시킬 시 얻을 수 있는 PP가 나와있다. 게임 종료전까지 해당 조건을 충족하도록 구성을 갖추면 소중한 PP를 종료후 얻을 수 있다. PP를 얻을만한 뾰족한 수가 없을때 의외로 역전의 기회를 마련해주는 카드다. 여러장 구입해놨다가 한꺼번에 쓸 수도 있다.
:: 행동단계에서 구입할 수 있는 요소들 ::
1) 건물들 : 모두 10종류의 건물들이 있다. 사이즈 규모에 따라 대형 (3종), 중형 (5종), 소형 (2종)으로 나뉜다. 가격은 공히 700 플로린. 보유한 건축가의 인원수에 따라 저렴하게 구입할 수도 있다. 공국안에 같은 건물은 들어갈 수 없고, 건물끼리 인접하게 짓는것도 불가능하다. 다만 건축가가 두 명 이상 있다면 인접 건설이 가능하다. 또 한 번 지은 건물은 위치 변경이 불가능하다.
각 예술가들에게 일하기 편한 요건을 충족시켜줌으로서 4WV를 얻게 해준다. 또 건물은 짓자마자 3PP를 부여한다. 쉽게 말해 집안에 건물이 하나 들어서는 것 만으로 명성이 올라가는 것. ("와.. 저 가문은 집안에다 대학을 지었대..." 이런 소문이 돌면 당연히 명성이 올라가겠지)
012
2) 보너스 카드 (Bonus) : WV를 높이는 역할로 가격은 300 플로린. 사용방법은 명성 카드와 비슷하다.
예술가가 작업을 할 때 이 카드를 제출해서 그 해당 조건을 충족했다면 명시된 추가 WV를 준다. 물론 구입하자마자 쓸 필요는 없다. 일단 뽑은 뒤 해당 조건을 만족시킨 뒤 나중에 히든카드로 사용해도 되고, 여러 장을 한꺼번에 쓸 수도 있다. 고만고만한 WV 경쟁에서 도약을 가능케 해주는 카드.
3) 직업 카드 (Profession) : 위에서 이미 몇차례 설명했던 카드. 21명의 예술가를 의미한다. 라운드 진행 도중 예술가가 더 필요할때 구입하면 된다. 가문에 예술가들이 많이 있으면 한 명의 예술가가 작업을 할 때 추가 WV를 더해준다. 한 라운드에 두 장 구입할 수 없다.
4) 자유 (Freedom) : 종교 (Religion), 여행 (Travel), 의견 (Opinion)의 3 종류가 있다. 가격은 300플로린. 엄격한 르네상스 시대에 각 예술가들이 원하는 자유를 부여한다. 이 자유가 있으면 작업시 3WV가 더해진다. 종류당 한 개만 구입이 가능하고, 한 라운드에 두 개 구입할 수 없다.
게임은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 예상한대로 전략이 흐르지 않을 수도 있고, 경매의 치열함 때문에 돈이 부족할 수도 있다. 돈이 부족할때는 현재의 PP를 1점 깍고 100 플로린을 받는 '가문의 먹칠'이라는 웃지못할 룰도 있다.
게임은 비교적 정적이지만, 그 과정은 정말 치열한 전략 싸움이 필요하다.
012
게임의 테마만큼이나 고상한 진행이 인상적인 게임이다. [푸에르토 리코]만큼이나 인상적인 게임. 처음에는 그 시스템이 선뜻 들어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플레이하다 보면 곧 이해가 된다. [푸에르토 리코]를 즐겼던 플레이어라면 필수로 해볼만한 게임! (물론 [푸코]를 몰랐다 해도 상관 없다.) 명작!!
PS : 자세한 설명이긴 하지만, 실제 게임에서 적용되는 추가적인 룰들이 더 있으니 이 리뷰를 매뉴얼 대용으로 사용하지 마시길!